조회수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클볼과 테니스 통합 포스팅시간입니다. 라켓스포츠에서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볼의 스핀에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탑스핀과 백스핀 에대해 알아보고 의견을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럼 함께 보시죠!

저의 포스팅에는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감안하고 감상 부탁드립니다!^^

공의 스핀은 테니스와 피클볼같은 둥근 공을 사용하는 스포츠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공이 회전하는걸 의미합니다. 이때 공의 회전은 지구가 자전하듯 돌아가며 볼의 스핀은 볼의 궤적에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그로인해 스핀의 종류와 스핀의양의 조절로 다양한 구질을 구사할수 있게되며 게임의 흐름을 유리하게 구성할수있게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기술입니다.

마그누스 효과는 공을 가지고 하는 스포츠에서 공이 휘는 원리입니다. 마그누스 효과는 "유체 속을 회전하며 움직이는 공이 운동 방향의 수직으로 힘을 받아서 경로가 휘는 현상"으로 공이 공기를 지나칠때 압력이 높은쪽에서 낮은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테니스나 피클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탑스핀입니다. 라켓으로 볼을 타격했을때 공의 중간부분을 타격하여 라켓을 공의 윗부분으로 쓸어올리듯이 상향스윙하여 만들어낼수있는 스핀입니다. 이때 공의 궤적은 마그누스 효과로 인해 하향력을 생성하여 공이 날아가다 아래로 급격히 떨어지는 궤적을 만들어냅니다. 강력한 스트로크는 힘이 증가함에 따라 공의 비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라켓스포츠에서는 코트밖으로 나가는 볼을 아웃으로 판정하기 때문에 강한힘을가진 공을 코트안으로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강한 탑스핀이 필요합니다. 베이스라인에 붙어 강력한 탑스핀 스트로크를 쓸때나 코트앞쪽에서 비거리를 줄이기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탑스핀볼의 바운스는 지면을 끌어당기는 느낌의 바운스로 더 빠르고 높게 튀게 됩니다.

탑스핀만큼의 빈도수는 아니지만 많이 쓰이고있는 백스핀입니다. 공의 아랫부분을 타격하여 역방향 회전의 성질을 뛰는 스핀으로 보통 깍아서 친다라고들 표현합니다. 마그누스 효과에 의해 볼이 상향력을 뛰게 되며 중력에 의해 볼은 떨어질수밖에없지만 충분한 스핀량과 파워를 부여한 백스핀공은 공이 떠오른다고 착각할정도의 궤적을 보이며 야구에서는 빠른 패스트볼이 여기에 속합니다. 탑스핀보다 비거리면에서 멀리나가지만 볼의 진행속도는 탑스핀보다 떨어집니다. 이는 스핀의 영향도있겠지만 스핀을 구사하는 방식이 밀어치는 탑스핀과달리 깍아치는 백스핀볼에는 힘을 가하여 치기 어려운 부분도 있겠습니다. 백스핀 구질은 반대편에서있는 상대가 보기에는 탑스핀의 성질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나의 라켓과 접촉하는 순간 날아올때와는 다르게 하향력의 성질이 생기게 됩니다. 그로인해 백스핀 구질의 성질을 모르고 아무대책없이 라켓을 대는순간 공의 궤적은 자신이 생각했던 스트로크의 궤적보다 아래로 향하여 네트아웃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생기게 됩니다.

스핀은 테니스 탁구 피클볼등 공을 이용하는 라켓스포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있으며 일반 스트로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자신이 온전히 조건컨트롤을할수있는 스트로크인 서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수있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탑스핀서브 슬라이스서브 그리고 스핀을 배제한 플랫서브등 다양한 서브를 통하여 전략을 구상할수있고 상대방을 공략할수있습니다. 스핀의 이해는 상대방에게 날리는 무기가될수도 있지만 스핀의 이해를 하고있다면 그걸 방어할수있는 방패도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스핀의 이해와 구사방법으로 공격 수비 모든면에서 발전이 있길 바라면서~~~~

# 스핀
# 탑스핀
# 백스핀
# 테니스
# 피클볼

그외 9명

그외 4명

총 리워드192.70 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