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피클볼 테니스에서 엘보우부상과 함께 늘 따라다니는 부상중 하나인 족저근막염에대해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무엇인지 그리고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관리방법등에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중골이라고 불리는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앞쪽부분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위에 붙어있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인 족저근막에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미세한손실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고 있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테니스나 피클볼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병중의 하나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발바닥의 아치가 평범한발에비해 낮은 평발이나 반대로 아치가 높은 요족변형이 있는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과체중으로 인해 발바닥에 높은 하중이 작용할때도 발생하기도 하고 긴장성 아킬레스단축으로 인해 발바닥 근막의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체적인 요인도 있고 테니스나 피클볼처럼 순간적이고 반복적인 스탭과 방향전환으로 인하여 발바닥에 지속적인 충격이 가해져서 발바닥 근막에 스트레스와 손상을 이르켜 발병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잠을자고 일어난 아침이나 오래 서있을경우 발바닥 중앙이나 뒷꿈치 쪽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집니다. 걸을때도 불편감을 느낄정도의 압통이 지속됩니다.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지며 하루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통증의 강도가 높아지는것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의 치료와 관리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아이스펙같은 찜질을하면서 휴식을 취하고 질병을 발생하게하는 행위인 스포츠활동을 잠시 중단하여야 합니다. 통증을 참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준다면 병을 더 심각하게 발전시킬수 있기에 휴식은 필수입니다. 또한 발바닥에 가해지는 부하를 낮추기위해 다이어트로인한 체중감량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보존치료를 했음에도 차도가 없다면 병원을내원해 초음파,전기치료,물리치료 체욏충격파와 같은 전문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스테로이드 진통주사나 소염진통제같은 약처방을 받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받을수있는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받은후에도 병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치료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족저근막 절개술을 시도하여 치료할수있지만 신경 손상등의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신중한 선택을 요합니다.
오늘은 라켓스포츠에서 테니스엘보우와함께 양대산맥으로 발병률이 높은 족저근막염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부상은 사실 충분한 휴식없이 과도하게 신체를 혹사시켜서 발생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다 알더라도 실질적으로 충분한 휴식없이 무리하게 운동해서 스스로 병을 키우는 행위는 하지말아야 하겠습니다!너무 즐겁고 재미있더라도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부상없는 스포츠생활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