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하고 따듯한 테니스치기 좋은 날씨가 연속인 요즘에 테니스 많이들 치고 계신가요!? 저는 주말 대회 참석이후 얼굴이 다 타버려서 집에서 요양중입니다~ㅎㅎ 오늘의 테니스 이모저모는 진화하고있는 현대테니스에서 같이 진화를 맞이하고있는 차세대 포핸드에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차세대포핸드는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차세대 포핸드는 모던포핸드와는 다른 메커니즘의 포핸드 스트로크로 최근 떠오르는 차세대 선수들이 많이 구사하는 포핸드 입니다. 알카라스 닉키리오스 야닉시너선수등을 예로 들수있겠습니다. 공을 통과하듯이 길게 와이퍼스윙을하던 모던 포핸드와는 다르게 세로스윙궤적보다는 가로스윙의 궤적을 뛰고있는 차세대 포핸드는 이제는 프로무대에서는 종종볼수있지만 아직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신문물로 여겨지는 신기술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차세대 포핸드의 등장배경은 최근 원핸드백핸드가 몰락하고 투핸드백핸드가 성공하고있는 이유와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슬라이스나 네트앞의 기교파플레이보다는 베이스라인에 붙어서 강력한 공을 뿌리는 현대의 테니스의 진화과정과함께 포핸드도 그에걸맞는 스타일로 진화할수밖에 없고 그러한 이유로 나온게 차세대 포핸드가 아닐까합니다. 이는 테니스 라켓의 기술적진화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예전의 테니스라켓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지닌 라켓의 등장으로 반발력이 우수한 공을 많이 칠수있게되엇고 그로인해 빠르고 강한 스트로크 위주의 경기스타일이 득세를 하고 있기에 그에 걸맞는 스트로크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차세대 포핸드의 특징은 모던포핸드보다 더 빠른타이밍의 스트로크와 더 많은양의 스핀량에 있습니다. 그로인해 포핸드스트로크의 스윙스피드와 파워가 더 필요해졌으며 이는 공에 전달되는 스핀과 파워 그리고 스피드에도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모던 포핸드와 차세대포핸드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테이크백과 스윙궤도 그리고 피니쉬 동작에 있습니다. 차세대 포핸드의 테이크백은 라켓헤드가 바닥을 보고있는 모던포핸드와 다르게 헤드는 하늘로 그리고 라켓면은 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윙궤적은 기존 모던스윙의 상향스윙보다는 가로스윙의 느낌이 훨씬 뚜렷해졌습니다. 파워와 타이밍 스핀양같은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동호인들 사이에서 차세대 포핸드의 인기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모든 관절이 유기적인움직임과 폭발적인 움직임으로 폭발적인 스핀을 만들어내는 차세대포핸드는 효과만큼이나 몸에 가해지는 부하가 크기 때문에 엘리트코스를 밟은 선수들에게는 적합할지 몰라도 테니스 동호인들이 구사하기에는 기본적인 근력부터 스윙메커니즘까지 쉽게 접할수 있는 스트로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현대테니스에서의 진화기술이라고 불리우는 차세대 포핸드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레슨받을때 코치님께 차세대포핸드에대해서 레슨을 받은기억이 있었는데 코치님이 칠때는 정말 스윙이 간결하지만 빠르고 볼스피드가 대포날아가듯이 날아가서 열심히 따라쳐봤는데 습득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 포기한 기억이 있네요 ㅎㅎ 매력적인 차세대포핸드 여러분들도 한번 시도해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